마작 초보자를 위한 후리텐 따라잡기 자주 걸리는 이유
마작 초보 일때 혼동되는 규칙 중 하나가 후리텐입니다. 후리텐을 잘 모르면 계속 후리텐 상황에 처하게 돼 뒷목잡을 답답함이 생기게 되는데요. 후리텐은 자신이 준비중인 화료와 관련된 패를 버렸다면 남이 버려도 론으로 가져올 수 없는 규칙입니다. 다시 말해 강에 패를 잘버려야지 아니면 문제가 생긴다는 거에요.
마작 후리텐 뜻
마작은 예술점수로 인정되는 용모양을 만드는 게임이에요. 후리텐은 용 모양 재료로 필요없다고 생각해 패를 버렸는데 나중에 버림패 중에 필요한게 생겼다고 다시 가져올 수 없는 규칙이에요. 쉽게 과거의 어리석은 행동이 현재 내 발목을 잡는 상황을 말해요.
'이전에 자신이 버린 버림패' 때문에 후리텐이 걸리는거에요. 후리텐의 가장 큰 문제는 '버림패' 하나만 못쓰는게 아니라 화료 가능성 있는 '대기패' 자체를 사용 불가 상태로 만드는거에요.
마작 후리텐 걸리는 이유
후리텐은 보통 '론' 할때 자주 걸리는데요. 그 이유는 누구는 봐주고 누구는 안봐주는 플레이를 막기 위해서 입니다. 후리텐은 마작 내 론저격 행위 등 일종의 사기를 막기 위해서 적용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후리텐은 내가 버렸던 패가 화료 관련 대기패라서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버림패 후리텐 외에도 다른 상황의 후리텐도 있습니다.
마작 후리텐 종류
- 대기 후리텐 : 내 버림패로는 론할 수 없는 것을 말하며, 버림패와 관련된 대기패로는 론 화료 할 수 없습니다. 이런 경우 두가지 상황으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쯔모 화료 노리기 : '론'을 할 수 없을뿐 '쯔모'로 필요한 패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대기패 바꾸기 : 버림패와 관련된 대기패가 막혔기때문에 대기패를 바꾸면 됩니다.
즉 후리텐에 안걸리고 벗어나려면 기본적인 역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동순(일시적) 후리텐 : 상대방이 내 대기패 중 하나를 버리는 순간 '론' 화료 하지 않고 넘기면 다음 내 차례가 올때까지 해당 화료패로 화료가 불가능합니다.
- 동순 후리텐은 다음 내 차례가 오면 풀립니다.
- 동순 후리텐이 있는 이유는 텐파이 상황에 누구는 봐주고 누구는 안봐주는 저격성 플레이때문입니다.
- 리치(영구적) 후리텐 : 리치를 건 상태에서 상대방이 내 대기패 중 하나를 버리는 순간 '론' 화료 하지 않으면 해당 국에서는 론 화료 할 수 없습니다.
- 영구적 후리텐은 해당 국게임 동안 론화료 할 수 없습니다.
- 영구적 후리텐이 걸렸다면 무조건 쯔모로만 화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