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작 오프라인 게임 세팅 가이드 손쉽게 준비하기

마작은 처음부터 가슴 답답해지게 게임 진행 방식이 복잡하게 보입니다. 그래서 마작 오프라인 게임을 하고 싶어도 패나누기 등 게임 세팅부터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이런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마작 오프라인 게임 진행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전체 흐름만 먼저 알아도 마작이 조금은 친숙하게 느껴질거에요. 하나씩 알아볼게요. 

다른 트럼프 카드 게임처럼 마작도 먼저할 플레이어(선)를 정하고 패를 나눠주면 됩니다. 다만 트럼프카드와 달리 마작에는 게임 조작을 못하게 선 정하기부터 패나누는 방식에 절차가 있습니다. 

마작 게임 진행 세팅은 5단계

1. 게임 라운드 길이 정하기
2. 친 정하기
3. 패산 쌓기
4. 패 나누기
5. 게임 시작하기 



마작 오프라인 세팅 순서

마작 세팅 중에 가장 어려운건 마작할줄 아는 친구 모으는 것입니다. 마작은 기본적으로 4인용 게임이라 동네친구가 없으면 할 수가 없죠. 4명을 모았다면 먼저 게임 라운드 길이부터 정하면 됩니다.

1. 게임 라운드 길이 정하기(16라운드, 8라운드, 4라운드)

: 마작에는 동장, 남장, 서장, 북장 순서로 4개의 장이 있습니다. 동장에서 남장, 남장에서 서장, 서장에서 북장으로 넘어가며 다음 장으로 넘어가려면 4명이 선을 한번씩 해야지만 넘어갈 수 있습니다. 
  • 만약 한명이라도 선을 잡지 못한다면 게임은 다음 장으로 넘어가지 못합니다. 마치 야구 9회말 2아웃 상황에서 한개의 아웃카운트를 남겨놓고 게임이 끝나지 않는 상황입니다. 
마작-동남서북
마작은 위 순서로 동남서북 4개의 장으로 게임을 하면 전체 게임 소요시간이 무척길어집니다.그래서 마작라운드 길이에 따라 일장전, 반장전, 동풍전으로 3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 일장전 : 16라운드로 동남서북 장을 모두하는 것을 말합니다.
  • 반장전 : 8라운드로 절반인 동남 장만하는 것을 말합니다.
  • 동풍전 : 4라운드로 동장만 하는것을 말합니다.


 
게임 진행 길이를 정했다면 4명의 플레이어는 각각 2만5천점~3만점 사이의 점수를 갖고 시작합니다. 점수는 점수봉으로 표시하며, 게임에서 이기고 질때마다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점수 봉이 오고 갑니다. 최종적으로 가장 많은 점수를 가진 플레이어가 이깁니다. 


2. 친 정하기

: 마작에서는 선을 친이라고 합니다. 마작에서는 친을 처음 정할때 부정방지를 위해 주사위를 두번 굴려 정합니다. 높은 카드를 뽑아 선을 정하는 트럼프 카드게임과는 비교되는 모습입니다.

1. 동남서북 패를 뒷면으로 한다음 각자 하나씩 고릅니다.
  • 이때 고르는 패는 친을 뽑기 위한 순서일뿐 친이 아닙니다. 
2. 동패를 가진 플레이어를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동남서북 순서가 되도록 자리를 변경해줍니다.
  • 6시 방향 사람이 동패라면 3시에 남패를 가진 사람, 12시에 서패를 가진사람, 9시에 북패를 가진사람이 앉습니다. 이때 패만 옮기는게 아니라 해당 패를 가진 사람이 자리를 바꿔야 해요.
3. 동패를 가진 사람이 첫 주사위굴리기를 합니다. 두번째 주사위굴리기를 할 사람을 정합니다.
  • 주사위는 2개이며 총합을 계산합니다. 자신부터 1로 세며 총합만큼 반시계 방향으로 셉니다. 예를들어 6시가 동패이며 총합이 7이 나왔다면 12시 방향 플레이어가 됩니다.
4. 두번째 주사위 결과로 이번판 친을 정합니다. 
  • 주사위 총합만큼 계산해 친을 정합니다. 
5.친이 된플레이어가 동패를 가져오고 게임은 시작됩니다.



3. 패산 쌓기

마작은 트럼프카드와 달리 패가 두껍고 무게감이 있습니다. 그래서 쌓을 수가 있는데요. 패가 쌓여 있는 것을 패산이라고하며 4명이서 34개씩 패를 가져가 패산을 만듭니다.
  • 마작에는 34개 종류의 패가 4쌍으로 중복돼서 총 136개패로 구성돼 있습니다. 136개의 패를 4명이서 34개씩 가져갑니다. 
  • 이때 2층을 쌓아 2개씩 17개줄을 만들면 딱 맞습니다. 이때 패 쌓은 모습을 보면 산모양 처럼 보입니다.


4. 패나누기

:친을 정하고 패산을 쌓았다면 패산을 기준으로 패를 나눠야합니다. 다른 트럼프 카드에서는 카드 개수만큼 나눠주면 되지만 마작에서는 조금 헷깔릴 수 있습니다. 패나누기부터 벽을 느낄 수 있지만 차근차근 따라오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1. 왕패 위치를 정하기 위해 첫번째 주사위 굴리기를 합니다. 
  • 첫번째 주사위굴리기는 동패를 가진 친이 하며 주사위 숫자만큼 반시계방향으로 숫자를 계산합니다.

2. 주사위 결과에 당첨된 플레이어는 자신의 앞의 패산 오른쪽 끝에서부터 주사위 숫자 합계 만큼 세어 간격을 띄웁니다. 예를 들어 주사위 합이 9라면 패산 오른쪽에서부터 9번째패와 10번째 패 사이를 띄웁니다.

3. 왕패를 만듭니다. 왕패는 게임중에 건들 수 없는 패산을 말합니다. 왕패는 띄어진 패 기준으로 왼쪽에서 7번째패까지를 말합니다. 
  • 주사위 수가 9였다면 오른쪽 끝에 2개가 남을 것입니다.
  • 주사위 수가 7였다면 딱 맞을 것입니다.
  • 주사위 수가 5였다면 7번째패가 없어 부족합니다. 이럴 경우 우측 플레이어 앞 패산에서 2줄을 가져와 붙입니다.
4. 왕패 기준 왼쪽 3번째 줄의 윗패를 앞면 표시합니다. 
  • 공개된 패를 도라패라고하며 이 패를 갖고 게임을 승리하면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5. 왕패까지 세팅을 다했다면 이제 게임에 사용될 자신의 패 13개를 가져갑니다.
  • 왕패 기준으로 시계 방향의 패산에서부터 친부터 순서대로 2줄(4개)씩 가져갑니다. 
  • 순서대로 2줄씩 6번가져가고 마지막 패는 1개씩 가져갑니다.



5. 게임 시작하기

: 패나누기가 끝났다면 친부터 게임을 가져갑니다. 패산에서 패 한장 가져오고 차례 마치며 필요없는 패를 버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