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 족보 및 배치 방법 화투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고스톱은 3점을 먼저 얻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3점 이상부터 고 또는 스톱을 외칠 수 있어 점수 계산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으로 점수가 나는 영역은 4곳이며 각각 광, 열끗, 띠, 피로 배치 됩니다. 각 영역 별로 점수로 인정되는 고스톱 족보 존재하며 고스톱 족보에 따라 점수, 전략 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고스톱 족보
고스톱 게임을 진행하면 광, 피, 띠, 열끗을 얻게 되며 각 영역별로 고스톱 족보가 존재합니다. 고스톱 배치는 어느정도 틀이 정해져 있으며 얻은 패를 보고 서로의 전략, 점수 등을 파악해 고 또는 스톱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고스톱 배치는 일반적으로 광, 열끗, 띠, 피로 배치 됩니다. 제일 왼쪽부터 광, 가운데 열끗 및 띠 그리고 피가 놓이게 됩니다. 열끗 및 띠의 위아래 순서는 취향에 따라 배치하면 됩니다. 플레이어 모두가 고스톱 배치를 제대로 해야하는 이유는 서로 견제를 하기 위함입니다.
각 4구역(광, 열끗, 띠, 피)에서 점수가 나오며 점수로 인정되는 조건이 다릅니다. 조건 인정 조건을 만족해 모든 영역을 합쳐 먼저 3점에 도달하면 고 또는 스톱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를 할경우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스톱할 경우 승리하게 되며 게임을 다시 시작하게 됩니다.
각 구역의 족보에 따라 고스톱 점수 계산 방식 및 승리 방식이 달라지기때문에 하나씩 살펴볼게요.
고스톱 광 족보
고스톱 패 중 빛 광자가 붙어 있는 것이 광입니다. 광은 총 5개로 구성돼 있으며 솔광, 삼광, 팔광, 똥광, 비광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광을 제외한 광 3개를 모으면 3점을 획득합니다.
비광 조합 여부에 따라 점수가 차이가 나는데요.
1. 비광 포함 나머지 2개 인 경우 2점을 얻습니다.
2. 비광 제외 나머지 3개인 경우 3점을 얻습니다.
3. 비광 포함 여부 관계없이 광 4개인 경우 4점을 얻습니다.
4. 광 5개인 경우 15점을 얻습니다.
참고로 광 5개를 모은 경우 상대방은 광을 하나도 모으지 못해 두배 패널티를 먹습니다. 즉 점수는 15점이지만 효과는 30점 짜리입니다. 다만 그만큼 모으기 어렵다는 말이죠.
고스톱 열끗 족보
동물이 있는 패를 열끗이라 부릅니다. 열끗은 총 9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열끗 패 한개는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열끗은 5장 모았을 경우 1점이며, 추가(5장 초과)로 모았을 경우 장당 1점이 추가 됩니다.
9장의 열끗 중에서 고스톱 족보가 있으며 특수한 기능이 있는 패도 있습니다.
왼쪽의 새 모양 패 3장을 모을 경우 '고도리'라고 부르며 5점을 얻습니다. 또한 오른쪽 국진 패는 열끗 또는 피 자리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위치는 딱 한번 바꿀 수 있으며 피 자리에 사용할 경우 쌍피(2피)로 이용됩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난초가 쌍피로 이용되기도 하고 비도리를 고도리처럼 사용하기도 합니다. 시작전 정하기 나름입니다.
고스톱 띠 족보
고스톱 띠는 총 10장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각의 띠는 의미가 없습니다. 띠 5장을 모았을 경우 1점을 얻으며 같은 종류의 띠를 모았을 경우 3점씩 얻습니다.
10장의 띠패를 살펴보면 비슷한 모양의 띠가 각각 3장씩 짝을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홍단 : 빨간띠에 홍단이라 적혀 있는 띠 3장을 모았을 경우 + 3점
청단 : 파란띠 3장을 모았을 경우 + 3점
초단 : 빨간띠 3장을 모았을 경우 + 3점
빨간띠 중 깍두기가 존재하는데요. 12월에 해당하는 빨간띠는 고스톱 띠 족보에 제외됩니다.
고스톱 피 족보
광, 열끗, 띠를 제외한 패 22장은 모두 '피' 라고 불립니다. 10개의 피를 모았을 경우 1점으로 인정됩니다. 열피 초과한 피는 각각 1점을 얻습니다. 피 중에는 2피에 해당하는 상피가 존재합니다.
쌍피는 고스톱에서 빠르게 점수를 얻기 위한 중요한 패로 인식됩니다. 10피 중 쌍피 2~3장만 얻어도 금방 1점을 채울 수 있기때문이죠. 쌍피에는 빨간 바탕의 똥, 비 그리고 열끗으로 이용되는 국진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난초를 쌍피로 쓰는 곳도 있습니다.
또 보너스 패, 두꺼비로 불리는 조커패도 쌍피로 계산됩니다.